2024.3.15. - 2024.3.31.
종이를 나온 그림 (Figures Coming to Life)
이미나 개인전
갤러리 필로소피
2024.3.15 – 3.31
갤러리 필로소피는 3월 15일부터 이미나의 개인전 <종이를 나온 그림>을 개최한다. 회화 작업을 주로 선보여왔던 그녀의 첫 조각전이다. 캔버스 속에서 납작하게 웅크려 있던 동물들이 입체감 있는 모습으로 화면 밖에서 관객들을 만난다.
작가는 지난 가을부터 도자기 작업에 많은 시간을 쏟았다. 2차원의 그림과 3차원의 조각이 가지는 가장 큰 차이점은 아마도 시간이 부여하는 부피감일 것이다. 흙이 손 안에서 돌며 모양이 잡히고, 불 속에서 구워지고, 유약을 뒤집어쓰며 또 한번 단단해진다. 작가는 이 과정에서 그림과는 또다른 창작의 단계들을 경험했을 것이다. 그녀는 이것이 마치 그림 속에서 형태를 꺼내는 작업 같다고 말한다. ‘종이를 나온 그림’이라는 제목이 붙은 이유다.
“조용히 흙 만지는 것이 요새 가장 큰 즐거움이다. 말랑한 흙이 열과 압축을 며칠간 받아 나오면 물성이 완전히 달라져 버린다. (중략) 입체인 이 작업이 그림 같다. 캔버스에 손을 넣어 만져지는 동물의 코, 귀, 퉁퉁한 엉덩이, 오무린 발을 주물럭대다가 두 손에 힘을 줘서 영차 하고 공간으로 뽑아내는 작업 같다. 어떤 작업은 평면에 넓게 펼쳐지고 어떤 작업은 공기 중으로 펼쳐지면서 그림이 사방으로 뻗어 나가고 있다.” -작가노트 중
우리 인간이 동물을 본다고 생각하는 시간 동안 사실 그들은 더 오래, 더 자세히 우리를 바라보고 있을 때가 많다. 어쩌면 그들이 우리에 대해서 훨씬 더 많은 것들을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. 다행히도 이미나 작가는 유능한 관찰자이며 탁월한 이야기꾼이다. 인간의 입장에서 동물들을 판단하지 않기 때문이다. 풀숲 사이에 몸을 숨긴 여우처럼, 그녀는 늘 고요함 속에서 동물들을 바라본다. 그리고 관찰의 결과를 작품과 스토리로 보여준다. 조용한 시간 속에서 다양한 감각을 통해 흡수된 장면들은 그녀의 작업 속 서사가 되어 있다.
동물들 사이에 흐르는 미묘한 긴장감, 사소하지만 확실하게 기분이 좋아진 순간들, 무방비 상태로 잠들어 있는 자세, 따뜻하고 꼬릿한 냄새. 작지만 감정과 감각들로 꽉 찬 그녀의 도자기 작품들에 얼굴을 가까이 갖다 대면 따뜻한 숨을 내뿜을 것만 같다. 열기를 견뎌내고 시간으로 빚어진 이 조각들이 관객들에게 봄날의 따스함을 전해주기를 바란다.
이미나 개인전
갤러리 필로소피
2024.3.15 – 3.31
갤러리 필로소피는 3월 15일부터 이미나의 개인전 <종이를 나온 그림>을 개최한다. 회화 작업을 주로 선보여왔던 그녀의 첫 조각전이다. 캔버스 속에서 납작하게 웅크려 있던 동물들이 입체감 있는 모습으로 화면 밖에서 관객들을 만난다.
작가는 지난 가을부터 도자기 작업에 많은 시간을 쏟았다. 2차원의 그림과 3차원의 조각이 가지는 가장 큰 차이점은 아마도 시간이 부여하는 부피감일 것이다. 흙이 손 안에서 돌며 모양이 잡히고, 불 속에서 구워지고, 유약을 뒤집어쓰며 또 한번 단단해진다. 작가는 이 과정에서 그림과는 또다른 창작의 단계들을 경험했을 것이다. 그녀는 이것이 마치 그림 속에서 형태를 꺼내는 작업 같다고 말한다. ‘종이를 나온 그림’이라는 제목이 붙은 이유다.
“조용히 흙 만지는 것이 요새 가장 큰 즐거움이다. 말랑한 흙이 열과 압축을 며칠간 받아 나오면 물성이 완전히 달라져 버린다. (중략) 입체인 이 작업이 그림 같다. 캔버스에 손을 넣어 만져지는 동물의 코, 귀, 퉁퉁한 엉덩이, 오무린 발을 주물럭대다가 두 손에 힘을 줘서 영차 하고 공간으로 뽑아내는 작업 같다. 어떤 작업은 평면에 넓게 펼쳐지고 어떤 작업은 공기 중으로 펼쳐지면서 그림이 사방으로 뻗어 나가고 있다.” -작가노트 중
우리 인간이 동물을 본다고 생각하는 시간 동안 사실 그들은 더 오래, 더 자세히 우리를 바라보고 있을 때가 많다. 어쩌면 그들이 우리에 대해서 훨씬 더 많은 것들을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. 다행히도 이미나 작가는 유능한 관찰자이며 탁월한 이야기꾼이다. 인간의 입장에서 동물들을 판단하지 않기 때문이다. 풀숲 사이에 몸을 숨긴 여우처럼, 그녀는 늘 고요함 속에서 동물들을 바라본다. 그리고 관찰의 결과를 작품과 스토리로 보여준다. 조용한 시간 속에서 다양한 감각을 통해 흡수된 장면들은 그녀의 작업 속 서사가 되어 있다.
동물들 사이에 흐르는 미묘한 긴장감, 사소하지만 확실하게 기분이 좋아진 순간들, 무방비 상태로 잠들어 있는 자세, 따뜻하고 꼬릿한 냄새. 작지만 감정과 감각들로 꽉 찬 그녀의 도자기 작품들에 얼굴을 가까이 갖다 대면 따뜻한 숨을 내뿜을 것만 같다. 열기를 견뎌내고 시간으로 빚어진 이 조각들이 관객들에게 봄날의 따스함을 전해주기를 바란다.


